• 윤리규정

1. 이론연구가 아닌 사례연구일 경우, 연구대상자에게 연구목적을 설명하고 충분히 인지된 상태에서 연구동의를 받아야 하며, 어떠한 경우에도 연구 참여를 강요할 수 없다.

2. 연구 대상자를 구하기 위해 부적절한 대가를 제공하여서는 안 되며, 연구 진행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형태의 촬영이나 녹음에 대해서는 사전에 연구 대상자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.

3. 연구자는 연구참여 중 일어날 수 있는 정신적, 신체적 위해에 대해 대상자를 보호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다해야 하며, 연구대상자의 동의 없이 논문을 투고할 수 없다.

4.다음과 같은 연구 부정행위가 있는 논문은 게재하지 않으며, 관련 세부사항은 출판위원회에서 정한다.
1)위조: 존재하지 않는 데이터나 연구결과를 만들어내고 이를 기록하거나 보고하는 행위
2)변조: 연구자료, 장비, 또는 과정을 조작하거나 데이터나 연구결과를 변경하거나 생략하여 연구 기록이 진실에 부합하지 않게 하는 행위
3)표절: 정당한 권한 없이 타인의 아이디어, 과정, 결과, 또는 기록을 도용하는 것

5.중복게재 및 중복투고를 금지한다. 타 학술지에 게재되었거나 투고 중인 원고는 본 학회지에 투고할 수 없으며, 본 학회지에 게재되었거나 투고 중인 논문은 타 학술지에 게재할 수 없다.
1)중복게재의 판정 기준은 다른 언어, 일부 혹은 전부, 인쇄 혹은 전자매체, 학술지의 등록 및 등재 여부를 막론하고 게재된 적이 없어야 한다.
2)저자가 본 학술지에 게재된 원고를 다른 언어로 이차게재 하고자 하는 경우 양 학술지 출판위원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.
3)중복게재 여부는 출판위원회에서 원고의 내용을 검토하여 결정한다.

6.위와 같은 연구윤리 규정에 어긋나는 사안이 발생하면 출판위원회에서 그 문제를 논의하고 사안의 경중을 감안하여 그에 따른 조치를 결정한다. 학회 이사회를 통해 연구윤리 위반사항과 그에 따른 조치사항을 확인한 후 학회 명의로 저자와 저자가 소속한 기관에 그 결과를 통보한다. 만일 대상자가 학회의 결정을 수용하지 않는다면 한국명상상담학회 윤리위원회에 의뢰할 수 있다.